1. 변수
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값(data)을 저장하기 위해 선언하는 것이다.
<특징>
1) 변수의 이름은 알파벳, 숫자, _ , $ 으로 구성된다.
2) 변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3)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, 키워드도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.
4) 이름 사이에 공백이 있으면 안된다.
5) 변수명을 정할 때에는 변수의 역할에 어울리는 의미 있는 이름을 지어야 한다.
2. 자료형
정수형 | 문자형 | 실수형 | 논리형 | |
1 byte | byte | boolean | ||
2 byte | short | char | ||
4 byte | int | float | ||
8 byte | long | double |
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의 특성에 따라 자료형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해야 한다.
그리고 변수를 선언하는 동시에 초기화해주는 것이 좋다.
ex) int num;
float average = 0.2f;
3. 상수
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을 선언하는 것이다.
상수를 선언할 때에는 변수 선언 앞에 final 키워드를 붙이면 된다.
ex) final double PI = 3.14;
final int MAX_NUM = 100;
**max num을 변수와 상수로 정의할 때
변수 → int maxNum;
상수 → final int MAX_NUM;
이렇게 변수는 소문자로, 띄어쓰기 해야 할 부분을 대문자로 적어주고,
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적고 띄어쓰기 해야 할 부분에 언더바( _ )를 적는다.
4. 리터럴
리터럴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, 값, 논리값을 말한다.
예를 들면 10, 3.14, 'A', true 등이 있다.
리터럴에 해당하는 값은 특정 메모리 공간인 상수 풀 (constant pool)에 있으며 필요한 경우 여기서 가져와서 사용된다.
5. 형 변환
자료형은 각각 사용하는 메모리의 크기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자료형의 값이 대입되는 경우 형 변환이 일어난다.
1) 묵시적 형 변환
작은 수에서 큰 수로, 덜 정밀한 수에서 더 정밀한 수로 대입되는 경우 자동으로 형 변환이 일어난다.
ex) long num = 3; // long은 8byte 정수이고, 3은 4byte 정수인 int타입이다. long이 더 크기 때문에 3 뒤에 L을 명시할 필요가 없다.
2) 명시적 형 변환
묵시적 형 변환의 반대의 경우로, 변환되는 자료형을 명시해야 한다. 이때 자료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.
ex) double dNum = 3.14;
int num = (int) dNum; // double이 실수형으로 정수형인 int보다 더 정밀하기 때문에, double타입인 dNum을 int타입인 num에 대입할 경우 dNum 앞에 (int)를 명시해야 한다.
6. 기본 연산자
대입 연산자 | 변수에 값을 대입 | num = 10; |
단항 연산자 | 항이 한 개 | ++num; |
이항 연산자 | 항이 두 개 | num1 + num2; |
삼항 연산자 | 항이 세 개 | (5 > 3) ? 1 : 0; |
- 대입 연산자: 변수의 값을 대입하는 연산자로, 우선순위가 가장 낮다.
- 부호 연산자: 양수 / 음수를 표현하거나 값의 부호를 변경한다. 변수 앞에 +, -를 사용한다고 해서 변수의 값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. 변수의 값을 변경하려면 대입 연산자로 값을 변경해야 하고, 부호 연산자는 그 단계에서의 부호만 바꿔줄 뿐이다.
- 산술 연산자: 사칙연산에 사용되는 연산자이다.
**사칙 연산자: +, -, *, /
** %는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 → 숫자 n의 나머지는 0 ~ n-1 범위의 수이므로 특정 범위 안의 수를 구할 때 자주 사용한다.
'Softwar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3의 배수의 합 구하기 (0) | 2021.01.11 |
---|---|
[JAVA] 클래스와 객체 (0) | 2021.01.10 |
[JAVA] 조건문, 반복문 (0) | 2021.01.10 |
[JAVA] Eclipse 단축키 (0) | 2021.01.10 |
[JAVA] Eclipse 설치 (0) | 2021.01.10 |